인터넷 시장은 혁신, 자유, 창의적 사고 등이 지배하고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쉬운 시장이기 때문에
어떤 시장보다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인터넷 시장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고,
ICT 플랫폼의 가치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득세로 ICT 산업에서 한국의 위상은 그 힘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의 독식화 현상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시장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인터넷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지역에 경계가 없어지고 있고, 국내 사업자들은 국내 시장에서 제한된 사업자들과만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거대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과거 ICT 강국의 위상을 되찾고 ICT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국내 ICT 플랫폼 사업자들의 활약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기술과 아이디어를 무기로 한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마음껏 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면,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 그리고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규제로 인해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을 약화시킨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몰두해야 할 기업들이 규제에 걸리지 않기 위해
불필요한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에 의한 승자독식 현상이 국경을 초월하여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개별 국가들은
인터넷 산업뿐만 아니라 이와 연결된 대부분의 산업에서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에 의존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ICT 기반의 새로운 중소 벤처 기업들이 활성화되고, 그로 인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과 인프라가 확장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외
인터넷 플랫폼 시장의 환경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국내 ICT 시장의 발전을 위한 ICT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정책당국의 규제방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디지털경제포럼은 ICT 분야의 경영 및 마케팅과 관련된 제반 학술연구와 세미나 등을 수행하고, 국내 및 해외 산,학,연(産學硏) 관련 기관과 협력,
교류하여 한국의 ICT 산업 발전과 진흥 및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창립하게 되었습니다.